길이야기/사랑의 솔리데리티

김상욱님이 본 사랑의 솔리데리티(2) - 사랑이 있는 교육제도

aossaz 2009. 7. 7. 15:22

심리학의 동기(motivation), 쉽게 말해...사람이 왜 특정 행동을 하는 가를 다루는 분야입니다.

 

과거에는 주로 외적 동기...소위 돈때문에...명예때문에...칭찬과 인정때문에...

 

또는 처벌이 두려워서..무시가 두려워서....사랑을 잃을까봐.......이렇게

 

삶의 이유를 밖에서만 찾아 설명하고자 했죠.

 

그러다보니...교육은 늘....상형문자 그대로...敎(育)..................

 

외부 권위적 인물(부모나 선생님)이나 사회가......

 

아이를 때리고 때리고..때리고...또 때려서...............쥐어 패서...

 

길러야 한다는 것이 요체였죠....그래야 사람된다고...

 

 

근데...서구에서 좀 깨인 사람들(루소의 에밀)이..............내적 동기란 개념을 주장했죠.

 

(사실 오히려.............자연을 강조하는 동양사상에 가까운데....ㅠㅠ)

 

 

그것은 스스로 피어나게 ..........자연스럽게 두면 잘 자란다는 겁니다.

 

물론.... 이런 길이 있고...이런 길도 있어......너는 어떤 길을 가고 싶니?

 

알려주어야겠죠....강요는 결코 아니고.........정보를 주는 겁니다.

 

그래서 진정 교육은..........Education(e:끌어내다/ duct : 길을 내주다..통로의 의미)

 

이 되어............아이가 스스로 피어날 수 있도록.............그 아이에게 진정 큰 사랑은

 

자기 안에 있다는 것을.............삶을 통해 전해주는 것...........이것이 교육아닐까 싶습


니다.

 

성적...비교...그로 인한 우월감...열등감이 사라진...외적동기식의 강요교육이 만든 상처


를 이제 사랑으로...믿음으로 보다듬든 것.............이것이 앞으로의 방향이었으면 합니


다.

 

 

 

아래는 김상욱님께서 써주신 글입니다....마지막에..........제가 바라는 교육의 모습을 적으신 글이나오네요....^^&

 

 

 

 

 

 

 

새로운 문명과 전환된 의식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교육의 내용과 시스템부터 새로워져야 할 것입니다.

 

교육의 제도와 내용,과정은 한 개인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는 곧 사회 전체의식을 만들어 나갑니다.

 

이는 앞으로 변환되는 문명의 토대와 기초가 될 것이며

또한 그 문명과 상호작용하며 발전해 나가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는 앞으로 이루어져야 할 교육의 주요 내용과 시스템

그리고 비젼을 제시하고 새로운 틀을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1. 전체적 시스템

 

먼저 교육의 제도적 시스템은 다음과 같이 구성하여 운영한다.

 

(1) 초등교육 ( 3년과정 )

 

인성과 영성,마음을 중심으로 기초소양을 그 내용으로 한다.

 

(2) 중등교육 ( 2년과정 )

 

개인의 성향과 재능을 중심으로 창의성을 개발한다.

 

(3) 고등교육 ( 2년과정 )

 

현대의 지식과 정보습득을 내용으로 한다.

 

(4) 선택적 전문교육 ( 3 ~ 5년 )

 

개인의 자질에 따라 과학,의학,시스템,우주공학등의

전문적 개발을 내용으로 한다.

 

 

2. 주요 교육 내용

 

(1) 초등교육

 

언어,수리 및 기초 예,체능 교육과 인성,영성개발 교육을 내용으로

인성교육에 명상과 마음수련 의식개발등을 내용으로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자아와 인간본연에 대한 눈을 뜨고 인간의 존재가치 및

삶의 명제에 대해 물질적이고 상대적인 시각이 아니라 영성적이고

절대적 시각과 관점으로 자신과 이웃,사회 공동체를 바라볼 수 있는

마음을 기른다.

 

자신의 가치관이 형성되기전 초기의 교육이 삶의 큰 흐름을 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할 때 이 단계의 기초교육은 이후 우리가

맞이하게 될 변화된 문명을 소화하고 만들어 가는데 꼭 필요한

과정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2) 중,고등교육

 

교육과정안에 인성과 영성을 내용으로하는 교육을 계속해 나가고

토의와 대화등을 내용으로하는 단체학습을 통해 상호존중,상대의

의견청취,자기의견의 표현을 배우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반목,대립,갈등,경쟁,대결 보다 화합,수용,

이해,공존,조화의 마음이 스스로 배어나올 수 있는 환경을 배우는것이

이 과정의 주요 내용이 되어야 한다.

 

아울러 이 과정안에서 자신의 재능과 창의성을 발견하고 최대한

개발하여 이후 자신의 선택에 따라 전문교육 과정에 진학하든지 아니면

사화활동에 진입할지를 자연스럽게 결정하도록 유도한다.

 

(3) 전문교육

 

의학,과학,시스템,생명공학,우주공학 등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를

별도로 두고 인류의 복지와 문명을 위해 자신의 자질을 발휘해

나가는 과정이 될 것이다.

 

 

3. 교육제도의 운용

 

모든 교육제도의 전 과정은 국가의 예산과 기능에 의해 관리되고

운영된다.

 

초,중,고등교육까지는 모든 이들에게 수혜가 주어지고 전문교육

부분에는 부분적 선발제도가 필요할 것이다.

 

전문교육을 받고 그 직종에 종사하는 것이 사회적 특권이나 신분,

경제적 우월성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재능과 자질을

사회와 이웃을 위해 봉사하고 공존하는 차원이 될 것이므로

특권층이 되기위해 인기있는 학과나 전공도 자연스럽게 필요가

없어질 것이다.

 

아울러 전문교육원(지금의 대학)에 진학하는 것도 자신이 진정

원할때 그것을 하면 됨으로 지금의 입시제도,사교육비는 당연히

없어지게 된다.

 

 

< 교육의 이념과 철학 >

 

앞으로 설명될 경제제도 및 사회시스템을 이해하면 교육의 과정과

내용도 자연스럽게 설명되겠지만 기존의 교육제도가 갖는 상호경쟁이나

우월성을 중심으로 하여 비교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중심에 두고 상호 공존하고 공생하며 자신의 존재가치를

충분히 발휘하고 인생의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음미하면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바탕이 되는 시간이 교육을 통해 준비되고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다시말해 지금까지의 삶이 생존을 위해 그리고 틀과 제도에 의해

희생되고 강요받는 피동적인 형태였다면 여기서 지향하는 삶은

한 존재의 가치가 충분히 보장되고 존중되며 그의 생의 의미가

아름답게 펼쳐져 나가는 나갈수 있는 현실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교육은

사육되는 과정이 아니라

살아가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